기존 깔려있던 스마트키보드 pro를 김민겸한글로 바꿔보고싶었습니다. 전에 딩굴한글도 잠깐써보고 이런생각을 어떻게 했을까하는 창의성이 대단해보일때도 있었는데 좀 새로운 글쇄판을 깔아보고
싶었기에 좀 단순해보이고 직관적으로 보이기에 이 글쇄판을 쓰게되었습니다.
좋은점.. 우선 직관적이라 따로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설명서 한번훓어보면 바로 적용가능합니다. 천지인인도 비슷한방법이었던것 같지만 너무 질려서 패스....
수정했으면하는점.... 1) ㅎ을 입력하려고 설명서를 안보고 했을때 ㅡ 누르고 ㅇ 누르면되겠지.. ㅡ ㅡ ㅇ 안되네.. 암튼 설명서를 보고 알았다는....
ㅎ은 다른키에 배정안되어있는데 ㅇ 키 두번눌렀을때 ㅎ이 나오게 해놓으면 더 좋았을것을...
2) 다른특수키같은건 찾아서 하겠더군요. 그런데 '마침표' 입력이 바로안되어 불편하더군요. 글을입력하다보면 쉼표나 느낌표, 물음표보다는 마침표입력이 많이있죠.
그런데 일부러 'mode' 키를 3번눌러야 마침표가 나오는군요.
아니면 '쿼티'를 눌러 영문 쿼티로 전환후 하단에있던 마침표를 눌러야하는데 너무 불편합니다.
' . "을 한번누르면 ㅏ 두번이면 ㅓ 세번이면 ' . ' 로 해주시던지 옆에 커다랗게있는 'del'키를 잘라 하나넣어 주시는 것도 좋을것같았습니다.
아직 다소간의 발전가능성이 남아있는느낌입니다. 삼성,엘지 피쳐폰의 완성형에 가까운 입력기의 완성도와는 조금 떨어지는느낌..
서장공주님,
설명을 보셨다면 "ㅎ"의 입력을 이미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ㅎ = ㅇㅡㅡ" 도 가능하지만, "ㅎ = ㆍㅡㅡ"를 더 권장드립니다. 이해 및 사용하기 쉽기는 "ㅎ = ㅇㅡㅡ"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ㅇ]버튼 2번 누름으로 "ㅎ"을 입력하는 것을 제시하셨는데, "ㅇ"은 우리 한글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자음으로 서장공주님께서 제시하신 대로하면 "영어"와 같이 "ㅇ" 이 연속하여 나오는 경우 제대로 입력되지 않습니다. 또한 [ㆍ]버튼 3번 누름으로 "마침표"를 입력하는 것을 제시하셨는데, 한글기본3에서의 입력방법과의 일관성을 위하여 [ㆍ]버튼 3번 누름으로 "ㅎ"을 입력하게할 예정입니다. (이미 "한글기본3"기술 공개시 이미 제시한 사항으로, 현재의 v2.0버전에서는 프로그램에 미반영)
한글모드에서 마침표의 입력은 "마침표 = ㅁㅣㅣ" 로 합니다. "마침표"의 "마"에서 "ㅁ" 다음에 "ㅣ"를 두번 누르는 것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用 문자입력기 매뉴얼에서 기술하고 있는 특수문자입력의 사례입니다.
- ! (느낌표) = ㄴㅡㅡ
- ? (물음표) = ㅁㅡㅡ
- .(마침표) = ㅁㅣㅣ, ,(콤마) = ㅁㅣㅣㅣ, :(콜론) = ㅁㅣㅣㅣㅣ, ;(세미콜론) = ㅁㅣㅣㅣㅣㅣ
"ㅁ"버튼 누름과 "ㅣ" 연속누름을 조합하여 입력하면, 마침표뿐만 아니라 마침표와 연관성 있는 콤마, 콜론, 세미콜론 까지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한글입력] - [한글고급] - [기호/고어] 에 있는 특수문자입력 방법을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안드로이드用 문자입력기 매뉴얼이 아직 부실하여 특수문자 입력방법을 모두 설명하지 않았는데, 공통 도움말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격자음, 경자음의 입력기술로 모음버튼과 조합하여 입력하는 기술이외에도, 기존처럼 반복누름 방식을 사용하면서도 거의 모호성없이 연속입력이 가능한 기술(예. 편의상 "한글기본3"으로 부르는 바, [ㄱ]버튼 연속눌러짐에 대하여 "ㄱ - ㄱㄱ (or ㄲ) - ㅋ - ㄲ" 으로 입력)을 소개하였던 바 있습니다. 이 "한글기본3" 기술에 대한 사용자 여러분의 감상을 올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문자입력기술과는 별개로 문자입력기 프로그램자체는 부족한 점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우연히도 2011.07.23일에 사용후기 올려주신 분도 특수문자입력에 대해 지적하셨는데, 앞으로 더욱 좋은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